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말합니다. 박소연
프렙PREP 기법 / 객관적이면서 마음을 움직이는 근거
주장(Point) : A라고 생각합니다.
이유(Reason) : 왜냐하면 00하기 때문입니다.
근거(Example) : 예를들면, 구체적으로는
주장 강조(Point) : 그래서 A를 주장합니다.
숫자, 다수의 의견, 전문가 의견으로 대표되는 객관적 근거로 설득
Part I: 단순하게, 소통하다
“머릿속 생각을 혼선 없이 어떻게 명쾌하게 전달하지?”
1장. 보고의 언어: 상대방의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주다
2장: 지시의 언어: 원하는 목적지를 정확하게 보여주다
3장: 마케팅의 언어: 단순한 메시지로 소비자 마음을 움직이다
Part II: 단순하게, 설득하다
“논리와 감성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잡지?”
4장: 파토스의 언어: 언제나 상대방이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게 하다
5장: 로고스의 언어: 좌뇌와 우뇌를 움직일 근거를 찾다
6장: 에토스의 언어: 말하는 사람의 매력을 보여주다
Part III: 단순하게, 마음을 얻다
“일의 관계 온도를 지키려면 어떻게 말해야 할까?”
7장: 협력의 언어: 친절하지만, 선을 단호하게 지키다
8장: 친밀의 언어: 다정한 언어로 마음을 얻다
9장: 해결의 언어: 문제 상황을 매끄럽게 해결하다
Part IV: 단순하게, 이끌다
“사람이 달라진 시대에 리더는 어떻게 말해야 할끼?”
10장: 리더의 언어: 부서원을 존중하고 합리적으로 대화하다
상사에게 잘 질문하는 법
1. 지시받을 때 질문합니다.
어떤 일이 필요한지(Why), 원하는 결과물과 가장 비슷한 표본(How)은 어떤 건지, 언제까지(When) 필요한지
2. ‘이런 방향인가요?’ 라고 초안 상태에서 점검합니다.
2~3 후보군/ 1장 조감도(문제, 프로젝트명, 주요과제 등)
3. 질문은 모아서, 가능한 객관식 또는 OX로 합니다.
회의에서 명쾌하게 대화하는 기술
1. 00는 00이다: 손에 닿는 구체적 언어로 표현하기
개념화부터 시작
2. 타깃 묶기: A, B, C로 나눠서 생각해보기
그룹핑하여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정리
3. 세련된 비유를 쓰기
상황에 맞는 비유를 들어 설명 – (살인적인 스케쥴 가수에게 모과차 사주기.지금우리상황임)
4. 자신만의 사례노트 만들기(근거)
왜 우리회사가 하는 내 업무분야가 중요한가?
B사 사례, 우리회사의 A 프로젝트 사례 등의 내용 1/2페이지 분량, 20~30개 정도 만들기
---------------
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합니다. 책을 읽고, 특히나 말을 잘 못하는 나의 단점을 알기에 이 책을 이어서 읽었다.
중복되면 어쩌나 살짝 걱정도 했지만, 또 다른 주옥같은 비법들이 자세한 예시들과 함께 설명되어있었다.
다 외울 수는 없지만, 중요한 건,
평상시에 업무 관련 근거와 사례들에 대한 공부를 쌓아 놓아야 적재적소에 빛을 발할 수 있는 것 같다..
별 다섯 개 ★★★★★